Synology RAID rebuild 속도

HDD를 교체하다보니 rebuild 시간이 참으로 지루하게 느껴진다. 속도를 올릴 수 있을까 하고 찾아보니 다음 방법이 있더라… HDD 교체 후 RAID 복구를 먼저 시작해야 복구 속도를 볼 수 있다.

root 계정으로 로그인 한 다음 현재 rebuild 속도와 몇 개의 설정 값을 확인해본다. 복구 중인 raid의 속도와 남은 시간 등을 볼 수 있을 것이다. 나의 경우는 3,000K/s 정도에서 왔다갔다 하고 각 설정은 200000, 10000 그리고 1024 였다.

느리고 답답하다면 다음 명령으로 값들을 조금 바꿔주면 다소의 속도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.

cat /proc/mdstat 명령을 계속 내려보면 속도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. 속도가 증가하는만큼 CPU와 RAM의 사용량도 20~30%만 사용하다가 40~50%로 증가하였다. 속도는 70,000K/sec 근처에서 크게 변하지 않고 있다. min 값을 더 올려봐도 별다른 변화는 없었지만 4개 HDD를 RAID-6로 묶은 상태에서 확인한 값으로 다른 시스템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지도 모르겠다.

복구가 모두 끝나면 CPU 사용량을 확인해보면서 speed_limit_min 값과 stripe_cache_size 값을 변경해보고 싶지만, 워낙 개인적인 백업 용도로 사용 중이기 때문에 원래 값으로 돌려놓을 예정이다. (원래 값으로 복원은 그냥 리붓하면 된다.)

NAS의 사용량이 많아서 위 값들을 튜닝한 상태로 유지하고 싶다면 /etc/sysctl.conf 파일에 다음 내용을 추가해준다.

speed_limit_max 값은 4~5개의 hdd를 사용하는 raid에 적합하다고 하고 그 이상이면 5000000 값이 좋다고 한다. 그리고 /etc/rc 파일에는 다음 내용을 파일 끝의 exit 0 전에 추가해준다. (Synology 기준)

참고:
How long to reshape | Synology forum
5 Tips To Speed Up Linux Software Raid Rebuilding And Re-syncing